ld 에러코드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 빌드되거나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나타냅니다. 이 오류는 주로 잘못된 구문, 라이브러리 문제, 환경 설정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ld 에러코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에러 메시지를 분석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ld 에러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ld 에러코드 해결 방법
1. ld: cannot find -l
이 에러는 컴파일러가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찾지 못했을 때 발생합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1. 사용하려는 라이브러리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2.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운영 체제에 따라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여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1.3. 라이브러리가 설치된 경로를 컴파일러에 알려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라이브러리 경로를 컴파일러 옵션에 추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L 옵션을 사용하여 라이브러리 경로를 추가하고, -l 옵션을 사용하여 라이브러리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L/usr/local/lib -lmylibrary 와 같은 형식으로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2. ld: cannot open output file : Permission denied
이 에러는 실행 파일이 생성될 디렉토리에 쓰기 권한이 없을 때 발생합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2.1. 실행 파일이 생성될 디렉토리의 권한을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ls -ld
2.2. 디렉토리의 권한이 쓰기 권한이 없는 경우, 해당 디렉토리의 권한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chmod 명령을 사용하여 권한을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chmod 755
3. ld: unsupported target emulation
이 에러는 컴파일러가 지원하지 않는 목표(타겟) 에뮬레이션을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3.1. 컴파일러가 지원하는 목표(타겟) 에뮬레이션을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컴파일러의 문서나 도움말을 참조하면 됩니다.
3.2. 에러 메시지에 나오는 에뮬레이션 이름을 확인하고, 컴파일러가 지원하는 다른 에뮬레이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컴파일러 옵션을 수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m64 옵션을 사용하여 64비트 에뮬레이션을 사용하도록 변경하면 됩니다.
4. ld: symbol(s) not found
이 에러는 필요한 심볼(symbol)을 찾지 못했을 때 발생합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4.1. 필요한 심볼이 정의되어 있는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2.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4.3. 컴파일러에게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알려주기 위해서는 -l 옵션을 사용하여 라이브러리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lmylibrary 와 같은 형식으로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5. ld: undefined reference to
이 에러는 정의되지 않은 심볼에 대한 참조가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5.1. 정의되지 않은 심볼이 포함된 소스 파일을 찾습니다.
5.2. 정의되지 않은 심볼을 참조하고 있는 코드를 수정하여 심볼을 정의하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extern 키워드를 사용하여 심볼을 정의하는 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5.3. 심볼을 정의하는 코드가 다른 파일에 있는 경우, 해당 파일을 컴파일하여 오브젝트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후 오브젝트 파일을 라이브러리로 빌드하고, 컴파일러에게 해당 라이브러리를 알려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lmylibrary 와 같은 형식으로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고소작업대 에러코드 ld
마치며
이 문서에서는 ld 에러 코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d 에러는 컴파일러가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찾지 못했거나, 권한이 없거나, 정의되지 않은 심볼에 대한 참조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컴파일러에게 경로를 알려주고, 심볼을 정의하는 코드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컴파일러 환경 설정과 관련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컴파일러의 환경 변수를 확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2. 빌드 시스템의 설정과 관련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빌드 스크립트를 확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3. 라이브러리 버전의 호환성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라이브러리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다른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4. 컴파일러 플래그와 링커 플래그를 사용하여 ld 에러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플래그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5. 컴파일러와 링커의 버전 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컴파일러와 링커를 동일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컴파일러에게 라이브러리 경로를 알려줘야 정상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실행 파일이 생성될 디렉토리에 쓰기 권한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컴파일러가 지원하지 않는 에뮬레이션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적절한 에뮬레이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 필요한 심볼을 찾지 못해 발생하는 에러는 정의되지 않은 심볼을 참조하는 코드를 수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